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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어도비 주가, 어도비 분석, ADBE 주가, ADB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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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dobe.com>

 

Ⅰ. 어도비(ADBE) 개요

 

0. 어도비(ADBE)는 크리에이티브 시장의 확대,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의 증가, 원격 학습 및 재택근무 등 앞으로 세상이 나아갈 방향과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회사

 

1. 미국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회사로 1982년 설립, 설립자는 제록스(프린터 회사) 연구소 출신의 찰스게시키, 존 워녹

 

2. 2020년 10월 19일 기준 주요 데이터

 

- 시가총액 : 241.21억 달러(약  278조원)

 

- P/E(주가순이익비율) :  63.35

 

- 1일 평균거래량 : 289만주 

 

<출처 : Marketwatch.com>

 

 

3) 1986년 나스닥에 상장, 35년동안 주가는 약 1000배가량 상승, 2005년 이후 배당은 하지 않고 있음

<출처 : dividend.com>

 

4) 어도비의 첫 사업아이템은 어도비 포스트스크립트로, 디지털 인쇄의 원천기술을 보유했던 회사

 

<출처 : Adobe.com>

 

5) 사진, 영상, 인쇄 등의 제작 및 편집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의 독점적인 공급자

 

-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 드림위버, 오디션 등 

<출처 : https://www.marshall.edu/it/adobe/> 

 

6) 2013년 5월 이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판매 → 구독서비스(Subscription) 형태로 전환

 

7) 2020년 매출액 분포 :  북미 > 유럽, 중동, 남아메리카 > 아시아순

<출처 : Adobe.com>

 

 

Ⅱ. 어도비 사업분석

1)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 클라우드 시장의 최강자 어도비

· 크리에이티브 관련 그래픽(이미지, 동영상)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

 

· 시장에서 어도비의 소프트웨어 외에 마땅한 대안이 없음, 향후 독과점 이슈 가능성 있음

 

· 학생 때부터 어도비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교육, 업계에서도 어도비의 소프트웨어가 강제되는 수준

 

· 시장에서 콘텐츠 생산과 소비가 폭증

 

· 모든 산업군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에 주력하고 있고 주력해야만 하는 상황

 

· SaaS 클라우드 시장에서 어도비의 가장 큰 경쟁자는 마이크로소프트(MSFT)

 

※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장 점유율

 

<출처 :  https://www.t4.ai/industry/saas-industry>

 

 

 

 

2) 어도비의 주요 수익원 : 디지털 미디어 세그먼트,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세그먼트

<출처 : Adobe.com>

 

· 디지털 미디어 세그먼트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도큐먼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프리미어 프로 등 그래픽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 도큐먼트 클라우드 :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제공 문서의 편집, 전자서명, 모바일 링크 및 모바일 편집, 스캔 등 전방위적인 기능을 지원

 

 

·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세그먼트 :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서비스

 

└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독한 기업들은 마케팅 효율 향상, 정확한 고객 분석, 광고에 투입되는 시간 및 비요 절감 가능

 

 

· 현재 주요 수입원은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 Creative Cloud 서비스 상품의 구독료, 도큐먼트 클라우드와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음.

 

 

 

Ⅲ. 어도비 실적분석(2020 Q3)

1) 디지털 미디어 세그먼트

· 매출 2조 8천억, 사용자 증감에 따른 Net ARR(Annual Recurring Revenue) 5500억원  

 

· 사용자 폭증에 따른 트래픽 레코드 갱신

 

· 구독 계약 연장 증가 : 향상된 계약(더 비싸고 더 많은 상품을 사용하는 계약으로 변경하여 갱신)

 

<출처 : www.adobe.com› investor-relations>

 

 

 

1-1) 디지털 미디어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 매출액 19억 6천만 달러, 순 신규 ARR 3억 6천만 달러

 

· 사용자 폭증에 따른 트래픽 레코드 갱신

 

·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관련 모바일 앱 성장세 강화

 

· 재계약 비중 강화, 재계약 시 상위 서비스로 구독계약 변경 추세 강화

 

·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등 이미지와 동영상 관련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증가세 뚜렷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1-2) 디지털 미디어 - 도큐먼트 클라우드

 

· 매출 3억 7천5백만 달러, 순 신규 도큐먼트 클라우드 ARR 9천 8백만달러

 

· 아크로뱃 웹의 월간 이용자 수 뚜렷한 증가세  

 

· 어도비 사인(전자서명)에 대한 뚜렷한 모멘텀 확인

 

· 원격 학습 지원을 위한 허브 기능 제공 시작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2)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세그먼트

· 3분기 매출 8억 3천8백만 달러, 광고 부문을 제외한 구독 수입 19년대비 +14% 성장

 

· 어도비 커머스의 성장세 두드러지고 있으며, IBM 등과의 협업을 통한 데이터 보안 수준 향상 추진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3) 종합 실적

· 3분기 매출 32억 3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4프로의 폭발적인 성장

 

· 현 통화추세 지속 시, 전년 대비 15퍼센트의 연간 매출액 상승 

 

· 영업현금흐름 최고치 갱신 : 14억 4천만 달러

 

· 3분기동안 150만주의 자사주 매입 실행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Ⅳ. 어도비 4분기 목표 실적(2020 Q4)

□ 팬데믹이라는 거시 경제 변수로 인해 광고 클라우드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

 

□ 공격적인 실적 목표 설정 :  매출 33억 5천만 달러

 

□ 디지털 미디어 세그먼트 매출은 18% 성장 예상

 

□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세그먼트 매출은 전년 수준이나, 구독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출처 : www.adobe.com › investor-relations>

 

 

Ⅴ. 어도비에 대한 나의 생각

- 어도비는 시대정신(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무자동화, 원격시대)에 부합하는 회사이다

 

- 공급 측면에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시장이라고 판단한다. 신규 경쟁자가 나타나더라도 전문 소프트웨어의 특성상 갈아타기가 매우 어렵다.

 

- 어도비의 정책이나 요금제에 대한 불만이 있더라도 이탈하기가 어렵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며 가격 정책 및 서비스에도 신경을 쓰는 모양세.

 

- 수요 측면에서 콘크리트층 수요가 있으며 더 많은 기업, 팀, 개인이 어도비의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 이미지, 동영상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산업과 마케팅의 성장은 앞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어도비는 이러한 대세적인 흐름에 편승한 수혜 기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겠으나, 서로 독과점 관련 이슈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영역을 키우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합병 관련 이슈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어도비도 경쟁업체를 추가로 인수하는 데는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됨. 특히 바이든이 당선되고 상원에서도 민주당이 승리한다면 독과점 관련 이슈가 부각될 수는 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닌 제 생각을 정리한 것입니다.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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