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띵크형입니다. 오늘 분석해 볼 기업은 액티비젼 블리자드(ATVI)입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1. 액티비젼 블리자드(ATVI) 개요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는 액티비전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지주회사입니다.
2007년 12월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모기업인 비방디의 자회사 비방디 게임즈와 액티비전이 합병하면서 만들어진 비디오게임 제작회사입니다.
2012년 7월 비방디 그룹이 콘텐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보유중인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지분 63%(81억달러, 약 9조원)를 매각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비방디 그룹은 마이크로소프트(MSFT), 텐센트, 테이크투인터랙티브(TTWO)등 여러 회사에 지분 매각 의사를 밝혔지만 모두 거절당하였습니다.
2013년 7월 1년간의 우여곡절 끝에 비방디 그룹이 내놓은 액티비전 블리자드 지분 63% 중 51.2%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자사주 매입과 로버트 코틱이 조성한 바이아웃 사모 펀드 ASAC II가 81.7억 달러에 매입하여 독립 회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콜오브듀티, 캔디크러쉬, 하스스톤, 오버워치,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등 전설적인 프랜차이즈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4억명이 넘는 유저들이 액티비전의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2.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 분석
■ 과거 주가 추이 및 설명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현재 주가는 83.21 달러입니다. 2014년까지 스타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콜오브듀티, 하스스톤 등 대작들을 연달아 출시했고 글로벌 시장에서 모두 대박을 터뜨리며 주가는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2015년 11월엔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 시리즈의 제작사인 킹닷컴을 한화 59억달러(6조 6천억원)에 인수하여 모바일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킹닷컴 인수 후 주가는 다소 주춤했지만, 모바일 게임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과 미국의 전례없는 경제 호황에 힘입어'18년 중순까지 주가는 랠리를 지속하였습니다.
하지만 2018년 하반기부터 여러 악재가 발생했고 주가가 반토막이 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블리즈컨(블리자드의 연례 게임행사)에서 디아블로의 모바일 버전인 디아블로 이모탈에 대한 유저들의 혹평, 히어로즈 오브 스톰 리그 폐지,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중국 판호 문제 등 악재가 겹치면서 주가는 80불대에 이르던 주가가 50불대까지 곤두박질쳤습니다.
2019년 2분기까지 매출은 감소하고 개발비 및 판관비는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다행히 2019년 하반기 출시한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클래식 등이 대박이 나면서 실적도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더욱이 2020년 2월말 코로나로 인한 펜데믹으로 각 국가별 락다운이 시행되었고, 게임산업이 코로나의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주가는 18년의 전고점을 넘어 역사적인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 '20년 2분기 실적분석
· 매출 19억 3천만 달러(2조 3천억)로 예상치 상회
※ 넷부킹 20억 8천만 달러(2조 5천억)
· EPS(주당순이익) 0.75달러로 예상치 상회
· 2분기 유저수 4.25억명
· 콜오브듀티의 성장이 실적 상승의 가장 큰 요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캔디크러쉬에서도 강한 모멘텀 확인
■ '20년 전망
· 코로나 여파로 연간 가이던스(전망) 제시하지 않음
· 20년 3분기 매출액은 30% 중반대의 상승을 보일 것으로 추정
■ 게임플랫폼별 주요 이슈
블리자드 게임
- 월간이용자 3,200만명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작년 8월 출시한 클래식 강한 모멘텀
- 차기 확장팩(어둠땅) 4분기 오픈
- 차기 확장팩(어둠땅) 베타테스트에서 좋은 반응 얻고 있음
2) 하스스톤
- 2분기 신규 영웅클래스 출시
3) 오버워치
- 복귀 유저수 증가
액티비전 게임
- 월간이용자 1억 2,500만명
1) 콜으브듀티 모던워페어
- 월간 7,500만명 유저 플레이
- 분기 사용자 및 계약 최고점 갱신
- 역사상 유례 없는 매출 수준 달성
2) 콜오브듀티 모바일
- 앱스토에서 상위권 기록
- 이전 분기 대비 매출 및 넷부킹 증가
킹
- 총 월간이용자 2억 7,100만명
1) 킹
- 월간 이용자 2배 상승
- 인앱 광고 매출 증대
2) 캔디크러쉬
- 앱스토에서 상위권 기록
■ 세그먼트별 결과 요약
액티비전
- 영업이익률 56%
- 매출 전년동기대비 270% 증가, 콜오브듀티의 폭발적인 성장세
블리자드
- 영업이익률 44%
- 매출 전년동기대비 20% 성장,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견조한 실적
킹
- 영업이익률 38%
- 매출 전년동기대비 11%성장, 인앱광고 및 구매 증가
3.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 전망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는 '20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서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에서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하기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20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퍼센트 수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신규 확장팩인 어둠땅이 런칭할 예정입니다. 현재 베타테스트에서 유저들의 반응이 좋고 코로나 상황이 게임업체에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매출액의 구성도 긍정적입니다. 하기 이미지 <1번>을 보시면 매출의 발생이 직접적인 제품 세일즈(게임타이틀 판매)보다 구독(정액제 서비스)과 기타(부분유료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이 제품 세일즈 위주로 되어있을 경우 불안정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구독이나 부분유료서비스의 1회성 매출이 아니기에, 게임 회사에 보다 안정적인 수입원이자 투자 재원을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1번>
하기 이미지 <2번>을 보시면 PC, 콘솔, 모바일에서 두루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5년 킹닷컴 인수전까진 모바일 분야가 취약했었지만, 모바일 게임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적기에 킹닷컴을 인수하여 매출 플랫폼을 다변화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2번>
현재의 주가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코로나 이후 전형적인 유동성 장세로 인해 지수와 개별 종목의 향배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필자는 70불 중반부터 분할 매수를 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투자의 관점에서 주식은 갈 놈들을 골라 쌀 때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주도주는 바뀌게 되어 있고 시장은 순환합니다.
요즘 테슬라, 애플, 앤비디아로 모두가 30프로씩 먹었다며 좋아하고 있는 장입니다.
주변의 수익률을 부러워 하지 마시고 본인의 투자 방식, 투자 원칙을 지켜 가며 잃지 않는 투자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도비 주가, 어도비 분석, ADBE 주가, ADBE 분석 (2) | 2020.10.19 |
---|---|
슬랙(slack) - 티커(WORK) 기업 분석 및 주가 분석 (0) | 2020.09.06 |
핀터레스트 기업분석(PINS) 및 핀터레스트 주가 분석 (0) | 2020.08.23 |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소개 및 분석 (0) | 2020.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