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핀터레스트 기업분석(PINS) 및 핀터레스트 주가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띵크형입니다. 오늘 분석해볼 기업은 핀터레스트입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1. 핀터레스트 개요

 

 

 

 

 

출처 : Pinterest.com

 

 

 

 

 

핀터레스트(Pin+interest=Pinterest)는 이미지를 포스팅하고 공유하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입니다. 2010년 1월에 출시하였고, 2019년 4월 18일 뉴욕증권거래소에 티커 "PINS"로 7500만주를 상장하였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는 개인의 취향, 선호에 따라 이미지를 탐색한 후, 보드에 핀으로 사진을 꽂는 것처럼 이미지 파일을 모으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좋아하거나 필요로 하는 주제의 이미지를 깔끔하게 정렬하여 모을 수 있고, 필요로 할 때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꺼내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에 비해 사용자 수는 적은 편이지만, 양질의 이미지 자료를 원하는 미술/디자인 계통의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토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 핀터레스트 메인페이지

 

 

 

<출처 : Pinterest.com>

 

핀터레스트는 웹 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구축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용자가 이미지를 탐색하다가 광고 핀(이미지)을 클릭하면 해당 비즈니스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광고 수입은 CPM(1000회 노출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PA(액션당 비용)에 근거하여 산정합니다. 

 

핀터레스트의 주주 서한을 참고하면 향후 글로벌 확장을 통한 유저수 증대, 비디오 광고 기능 추가, 핀을 통한 직접적인 전자상거래 모델 등을 추가하여 수익을 강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꾸준한 성장에 위기 의식을 느낀 페이스북(FB)에서는 개인의 관심사별로 사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허비라는 앱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외신에서 허비가 핀터레스트 카피캣(copycat, 인기있는 제품을 그대로 모방한 유사품)이라고 비난하였음에도, 페이스북이 핀터레스트와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유사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는 소식에 핀터레스트 주가는 휘청이기도 했습니다.

 

 

 

출처 : 허비 앱스토어 화면 갈무리

 

 

 

2. 핀터레스트 분석

 

■ 매출(Revenue) 및 순이익(Earnings) 추이

 

핀터레스트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 '18년 9천억 → '19년 1조 3천억 → '20년 1조 7천억(추정치)

 

'19년 2분기 대규모 R&D투자로 인해 '19년 당기순손실 폭이 확대되었는데 이는 대규모 R&D투자비 집행으로 인한 일시적인 악화로 보입니다.

 

 

<출처 : Yahoofinance.com>

 

 

■ 핀터레스트 R&D투자비 집행현황

 

 

<출처 : https://www.macrotrends.net/>

 

 

 

 

 

■ 분기별 매출(Revenue) 및 순이익(Earnings) 추이

 

핀터레스트의 당기순이익(Earnings)은 금년에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흑자 전환이 '21년으로 지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1분기와 2분기에도 견조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였고 손실폭 또한 최소화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 Yahoofinance.com>

 

 

■ 총 사용자 및 유저1인당 매출(ARPU) 추이

 

핀터레스트의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년 2분기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글로벌 사용자가 72%증가하였습니다.

 

20년 2분기 기준으로 실제 활동을 하는 유저는 4.16억명으로 추산되며, 유저 1인당 매출액(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은 0.7달러 정도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 Alprhstreet.com>
<출처 : Alphastreet.com>

 

■ ARPU(유저 1인당 매출액) 상세

 

20년에 ARPU(유저 1인당 매출액)은 광고주들의 광고 집행 축소로 감소하였습니다. 미국 내 ARPU가 2.8불에서 2.5불로전년 동기대비 0.3불 감소하였으나, 미국 외 지역 ARPU는 0.11불에서 0.14불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Pinterest.com>

 

 

 

20년 2분기 어닝콜에서 발표한 주요 재무 지표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Pinterest.com>
<출처 : Pinterest.com>
<출처 : Pinterest.com>

 

 

3. 핀터레스트 전망

핀터레스트는 '20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서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에서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하기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20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퍼센트 수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분기 긍정적인 실적 발표를 기점으로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마켓 확대, 비디오 광고 기능 도입,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의 진화 등 긍정적인 가능성이 많이 남아있는 기업으로 투자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의 주가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코로나 이후 전형적인 유동성 장세로 인해 지수와 개별 종목의 향배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필자는 핀터레스트의 가격이 조정을 받아 20불 후반에 이르면 적극적으로 분할 매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투자의 관점에서 주식은 갈 놈들을 골라 쌀 때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주도주는 바뀌게 되어 있고 시장은 순환합니다.

요즘 테슬라, 애플, 앤비디아로 모두가 30프로씩 먹었다며 좋아하고 있는 장입니다.

 

주변의 수익률을 부러워 하지 마시고 본인의 투자 방식, 투자 원칙을 지켜 가며 잃지 않는 투자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